사회서비스관리지표 조사

조사목적

  • - 사회서비스 활성화 및 산업기반 구축을 위한 시장관리 시스템 마련
  • - 거시적 차원에서 서울시 사회서비스 시장 현황 파악 및 규모 예측
  • - 조사 결과를 활용하여 서울시 사회서비스 시장 동향 분석 및 정책 수립 자료로 활용

조사개요

  • - 조사대상: 서울시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을 수행하는 전체 제공기관
  • - 조사내용: 바우처 이용자 수, 정부지원금을 받지 않는 일반 이용자 수, 서비스 유지 이용자 수, 일반 이용자 서비스 가격,
    사회서비스 제공인력 수, 제공인력 급여액 등

사회서비스 관리지표 항목

사회서비스 관리지표 항목
구분 세부내용
일반이용자 비중
  • 목적: 일반 이용자 규모 현황 파악을 통한 사회서비스 산업화 가능성 예측
  • 측정방법: 동일 서비스 내 정부지원금을 받는 이용자 대비 정부지원금을 받지 않은 이용자 비율
일반시장 매출
  • 목적: 일반시장 매출 비중 및 가격동향 파악
  • 측정방법: 동일 서비스 내 바우처 이용자 매출액 대비 일반시장 매출액 비율
서비스 유지
  • 목적: 정부지원금이 지원되지 않은 상태에서 서비스 지속 정도 측정
  • 측정방법: 바우처 이용자가 정부지원금이 중단(계약 만료 등)된 이후에도 본인비용 부담으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비율
제공인력 급여
  • 목적: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을 통한 괜찮은 일자리 창출 정도 측정
  • 측정방법: 서비스 제공인력의 월평균 급여
서비스 수입
  • 목적: 바우처 매출액이 일정규모 이상인 바우처 제공기관 수 측정
  • 측정방법: 지역사회서비스 연간 매출액 7천만원 이상인 기관의 비율

※ 자세한 내용은 정보마당 > 서울시지원단 발간물 『2013년 서울시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관리지표 조사』 보고서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