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청 복지정책과 희망복지지원팀은... 기초푸드뱅크·마켓, 아름다운 이웃, 서울 디딤돌,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기타 구 특화사업 등의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이번에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대상 현장점검을 실시하기 전에, 집행률이 부진한 아동정서발달 및 치유서비스를 대상으로 7월 5일(금) 오후 2시에 서초구청 교육장에서 사전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밀레니엄심포니 오케스트라, 서울 오케스트라, 서울 그랜드필하오닉 오케스트라, 온드림 오케스트라, 예사나, 콘서트 월드 등 서초구에 등록되어 있는 총6개의 기관이 모두 참석하여 많은 의견을 나눌 수 있었습니다.
서초구에서 이번 사전교육을 하게 된 취지는 각 서류준비에 대한 교육의 목적도 있지만, 더 큰 목적은 서초구 제공기관 담당자들과 만남을 주선하여 집행률 제고방안,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에 관하여 논의하기 위하였습니다.
교육은 두 파트로 나누어서 진행했습니다. 첫 번째 시간은 07.15(월)~19(금)까지 진행되는 현장점검과 관련하여 각 기관들에게 모니터링 지표와 준비서류에 대해서 안내를 했습니다. 서울시 지역사회서비스지원단에서 사전에 제공기관에게 교육을 시행하여서인지 비교적 기관들의 이해도가 높았습니다.
두 번째 시간은 사업의 집행률 제고방안 및 사업의 내실화를 위한 간담회 시간을 가졌습니다. 사업 시행 이후 첫 만남이어서 처음에는 모두 낯설어 했지만 시간이 지나자 사업에 대해서 각 기관들의 의견을 자유롭게 나눌 수 있는 토론의 장이 되었습니다.
교육을 통해 논의한 내용으로는 회당결제로 인한 인건비 증가에 대한 문제점, 사전납부 및 사업수행 시 부수적인 서류가 많아 관리가 쉽지 않다는 어려움, 초등학교는 방과 후 학교프로그램과 서비스 중복으로 홍보가 쉽지 않다는 등의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아울러, 서초구 아동정서발달 및 치유서비스 내실화를 위해 합동음악회 개최, 서비스 연령기준 확대 등의 다양한 의견들이 나왔습니다.
향후 서초구는 실무에서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쌓은 제공기관들과 적극 소통하고 협력하여 신규 제공기관의 소리를 듣고 집행률 관리뿐만 아니라, 차별화 된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